협회소식
“국민이 안심하는 건강한고 안전한 건설현장 만들기에 스마트건설안전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2022.03.14


안녕하십니까?

건설현장의 안전혁신을 위해 2022년 6월 2일 창립된 한국스마트건설안전협회는 규제와 처벌만으로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건설현장의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해 건설업계와 IT, 안전장비 및 학계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한 협회입니다. 정부기관 및 발주자, 시공사 등이 이미 스마트안전 관련 제도와 기술, 장비 도입을 추진하고 있지만 모호한 업종간 경계와 표준화 모델 및 검증기준 등의 부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협회는 스마트안전기술 도입 활성화를 비롯, 각종 플랫폼의 표준화와 각종 성능 검증기준 등 마련해 현장 적용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건설안전 전문가모임으로, 그간 정기회의 및 세미나를 비롯, 스마트안전기술 및 장비의 개발ㆍ투자와 도입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출범 당시 20개사에 불과했던 회원사는 현재 88개사로 4배 이상 늘었으며 현재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협회의 목표는 “이제 안전을 위해 현장근로자만 ‘관리’하는 시대는 저물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규제와 처벌도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안전 패러다임 변화의 중심에는 ‘스마트건설’이 있고, 모든 참여 주체가 스스로 안전을 지키고 상호 관리하는 스마트시스템 구축을 위한 구심점이 필요 합니다.” 협회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한 단기 과제로 이동형CCTV에 대한 스마트안전장비 평가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협회의 설립 목적인 ‘스마트안전기술을 정의, 표준 분류체계를 구축하고 스마트안전장비의 성능검증 기준 수립’에 맞춰 이동형CCTV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궁극적으로는 건설현장의 스마트건설안전장비를 전담 운영ㆍ관리하는 ‘스마트안전관리원’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협회는 “출범과 더불어 정부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하여 스마트안전기술의 현장 적용성 및 안전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할 계획입니다. ”

본 블로그를 통해 한국스마트건설안전협회는 추진하는 안전에 관한 모든 솔루션을 공유하고, 여러분의 말씀 하나하나 귀 기울여 듣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참여하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이 살아 숨 쉬는 공간 즉 스마트안전플랫폼으로 만들겠습니다.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며 앞날의 행운이 가득하기실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스마트건설안전협회 회장 정일국